여성갱년기 증상 30가지 및 자가진단

노화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폐경기 오고, 여성 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들게 됩니다. 여성갱년기마지막 생리 1-2년 이후부터 증상이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 항암 치료를 받았거나, 스트레스에 많이 노출되는 40대가 이른 폐경을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몸의 변화를 빠르게 알고 대처하면 갱년기 우울증이나 몸의 노화를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아래의 자가진단을 통해 내 몸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해결책을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여성갱년기
여성갱년기 증상 30가지 및 자가진단 해보기

가정을 위해 희생하며 살아온 당신
이제는 누구의 엄마, 누구의 아내가 아닌
본인의 행복을 위해서 살아가세요.
당신은 충분히 가치 있고, 아름다운 사람입니다.


여성갱년기

▶갱년기 우울증이나 몸의 이상 변화는 여성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요즘 부쩍 달라진 남편의 상태가 걱정된다면 진단해 보세요. 남자들은 갱년기를 더 잘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아내분의 돌봄과 내조가 필요한 남편을 위해 확인해 보세요!

여성갱년기

▶출산한 여성의 태반에서 추출하여 몸에 도움되는 성분만 추출해 만든 태반주사는 피부 미용, 갱년기, 관절통증, 피로개선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성갱년기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들어 생기는 폐경기 증상들을 완화하기 위하여 적절한 호르몬 치료는 여성갱년기 증상 개선에 도움을 주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도 있습니다.


1. 여성갱년기 증상 30가지

여성갱년기 자가진단을 위한 30가지 항목

최근 한 두 달간의 변화를 기준으로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1. 체중이 증가하고 뱃살이 늘었다.
  2. 현기증이 종종 나곤 한다.
  3. 재채기를 하거나 심하게 웃으면 소변이 새어 나올 때가 있다.
  4. 혓바닥에 열이 나고 저린 느낌을 받았다.
  5. 머리가 빠지는 양이 늘었다.
  6. 골다공증, 뼈가 많이 약해졌다.
  7. 손 발이 자주 저린다.
  8. 성욕이 없다.
  9. 손톱이 얇아져서 잘 부러지고 찢어진다.
  10. 이유 모를 두통이 있다.
  11. 생리 횟수가 감소하고 폐경이 진행 중이다.
  12. 질 건조 증상이 있다.
  13. 수시로 안면 홍조 증상이 나타난다.
  14. 자면서 이 많이 나서 베개나 옷이 젖을 때가 있다.
  15. 을 보기가 힘들다.
  1. 피부가 처지고, 주름이 깊어졌다.
  2. 유방에 원인 모를 통증이 있다.
  3. 심박수가 불규칙하고, 맥이 약하게 뛴다.
  4. 잇몸이 약해져서 양치할 때 피가 자주 난다.
  5. 가스가 차고 속이 더부룩할 때가 많다.
  6. 사람이 많은 곳에 가면 어지럽고 쉽게 피로해진다. (공황장애)
  7. 추위 더위를 예전보다 더 잘 느낀다.
  8. 깜빡깜빡하는 일이 잦아졌다. (건망증)
  9. 집중해야 할 때 딴생각이 자꾸 들고 산만해질 때가 많다.
  10. 이유 모를 불안감 때문에 초조함을 느낄 때가 종종 있다.
  11. 들기가 어렵다.
  12. 스스로 변덕스럽다 느낄 때가 있다.
  13. 눈물이 많아졌다.
  14. 만사가 다 귀찮고 피로함을 느낄 때가 많다.
  15. 초조하고, 심장이 빨리 뛸 때가 많다.

2. 자가진단 결과보기

위의 항목 중 15가지 이상이 해당되고, 거의 그렇다. 가끔 그렇다. 답변을 하셨다면, 여성갱년기 증상일 확률이 높습니다. 갱년기는 당장 병원진료를 해서 여성호르몬 주사를 맞고 관리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운동이나 식습관 개선, 마인드 컨트롤, 종교 활동, 취미 생활을 갖는 등. 주변 환경을 변화시킴으로써 병원 치료를 안 하고도 충분히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단 심혈관 질환이나, 성인병, 대사질환 등의 문제일 수도 있으니, 2년에 한 번 시행하는 국가무료 건강검진을 통해 체크를 하고 몸의 상태를 정기적으로 모니터 해야 합니다. 갱년기 이후에는 건강하더라도 갑작스러운 질병이 발견되는 상황이 많아지므로 본인 몸의 변화에 더욱더 관심을 갖고 생활해야 합니다. 의료보험공단 홈페이지에 가면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와 신청까지 진행 하실 수 있습니다.

3. 여성갱년기 대처하는 법

갱년기를 맞이하는 여성을 위한 솔루션

여성은 초경을 시작하는 10대 때에도 처음으로 겪는 몸의 변화 때문에 많이 놀라고, 당황스러운 감정을 겪습니다. 몸의 변화도 무섭지만, 한편으론 ‘어른이 됐다. 여자가 됐다’ 이런 생각으로 기대감에 들뜨기도 합니다. 하지만 40~50대에 겪는 폐경과 여성갱년기 증상은 같은 몸의 변화라도 받아들여지는 감정이 완전히 다릅니다.

이제는 내가 더이상 여자가 아닌 것 같고, 늙고 볼품없는 몸이 되어버리는 것 같고, 자신감이 떨어지며, 그런 생각들로 인해 우울감이 찾아옵니다. 실제로 폐경을 겪는 여성들중에 중년 우울증을 호소해 상담을 진행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런 것들은 비정상이 아닙니다. 모두 정상이고, 그런 감정을 겪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보다 더 건강하게, 행복한 내 자신을 위해 우울한 감정을 컨트롤 하고, 건강한 노년기를 맞이 하기 위해 힘써야 합니다. 사실 여성호르몬 보다 더 중요한 건 내 자신이기 때문입니다. 본인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내 외관이 조금 늙는다고 해서 내가 더 이상 내가 아닌 게 되지 않습니다. 나는 여전히 나이고, 여전히 살아 숨 쉬고, 내일을 위하여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몸이 변한다고 해서 우울해지고 의기소침하지 않길 바랍니다. 하나씩 생겨가는 주름은 자연스러운 세월의 흔적이고, 중년 여성의 온화한 미소는 그 세월의 아름다움을 담고 있기 때문에 주변을 편안하고 따뜻하게 합니다.

그리고 정말 노화되는 게 고민이라면 피부과 시술, 건강보조식품 등과 같이 노화를 지연시켜 주는 기능 상품들이 많습니다. 피부과 시술은 부끄러운 것이 아닙니다. 패여지는 이마, 눈가, 미간의 주름이 고민이라면 보톡스 시술을 하세요. 피부과 이벤트 기간에는 한 부위에 1만 원도 안 하는 가격으로 주름을 옅어지게 만들어 줍니다.

팔자나 패인볼이 고민이라면 필러 시술을 해서 볼륨감을 채워 넣을 수 있고, 처진 턱살이 고민이라면, 윤곽 주사 같은 시술도 할 수 있습니다. 성형수술이 아니라도 요즘은 좋은 주사 요법이 많습니다. 가족들에게 일일이 허락받을 필요 없이 본인을 위해서 투자하세요. 집 근처 마트 문화센터에 요가, 필라테스 같은 운동 강좌를 등록해서 나를 위한 시간을 만들어 보세요. 

방송에 나오는 탄탄한 몸매의 40, 50대 여성들이 꼭 남의 이야기가 아니라, 내가 될 수 있습니다. 여성갱년기 가 찾아왔나 보다 막연하게 두렵다면, 여성호르몬이 많이 들어있는 석류즙, 피부 탄력에 좋은 콜라겐 같은 걸 섭취하며, 운동도 해보고, 생전 받아보지 못한 피부과 관리도 한번 받아보세요. 길 가다 항상 지나치는 네일숍에 들러서 손톱 관리도 한번 받아보세요.

평생을 손에 물 묻히고, 마늘 양념냄새 베여 지나온 세월, 손에 핸드크림이 아니라 얼굴에 바르고 남은 영양크림만 대충 발라왔던 당신은 이제 없습니다. 이제는 가족이 아닌, 본인을 위해서 투자하고, 본인의 행복을 위해 사세요! 갱년기가 왔다고 하면 가족들이 다들 걱정합니다. 이 순간을 기회삼아, 막 나가 보세요.

하고 싶은 것도 하고, 임영웅 팬클럽도 가입하고, 콘서트도 보러 가세요. 갱년기라서 그렇다! 당당하게 핑계 대시고, 머리 스타일도 바꿔보고, 화사한 색상의 립스틱도 발라 보세요. 기분이 한결 나아질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노력들이 쌓여, 결국엔 주변 사람들로 부터 ’10년은 더 젊어 보인다. 요즘 무슨 관리받냐? 연애하냐? 아가씨 때 보다 더 예뻐졌다’ 란 소리를 듣게 될 겁니다.

누군가의 딸로 태어나, 누군가의 엄마로 아내로 살아오느라 정말 고생 많았습니다. 이제는 그런 수식어는 다 내려놓고, 오롯이 당신만을 위해 한번 살아보세요. 가정을 등지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가족들은 엄마가 조금 이기적이 된다고 해서 망가지지 않습니다. 이제 다 컸으니까요. 오히려 엄마와 아내의 변화를 기뻐하고 응원해 줄 겁니다.

가족 걱정은 하지 마세요. 여성갱년기 때문에 우울해하지 마시고 어둠 속에서 빠져나오세요. 집안에서 드라마, 이혼 프로그램 같은 걸 보면서 내 이야기 같아서 울고, 자신의 모습을 한탄하며 슬퍼하지 마세요. 변화하는 당신의 삶을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