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건강에 좋은 음식 위암 환자 식단

위 건강에 좋은 음식, 위궤양과 위암을 유발하는 음식, 위암 수술 전, 후에 관리를 위한 식단은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으로 암 수술 이후 회복 시설에서 지낼 수도 있겠지만 사랑하는 가족들과 떨어져 있는 게 사실 심적으로 많이 힘듭니다. 가정에서 저렴하고 간단한 방법으로 식단 구성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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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건강에 좋은 음식 위암 환자 식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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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증이 심해서 병원에 갔을 땐 이미 병이 진전된 경우가 많습니다. 미리 내 건강상태를 점검하고 예방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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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건강을 위한 영양제 위톱의 효능과 부작용, 자세한 후기, 가격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위 건강에 안좋은 음식

위 건강에 좋은 음식은 위 건강에 안 좋은 음식을 피하는 것 만으로 충분히 도움이 됩니다. 우리에게 가장 좋은 건, 위궤양이나 위암이 생기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위 건강을 지키기 위해 우리가 지켜야 하는 식습관과 되도록 피해야 할 음식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 위 점막을 자극하는 맵고 짠 음식은 피합니다.
  • 소금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피합니다. 위궤양과 위염등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 균에 감염된 환자가 소금함량이 높은 식사를 할 때 위암 발병률이 더 높아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미국 밴더빌트 대학교 연구 중)
  • 매일 3잔 이상의 을 마시면 안됩니다. (위암 위험률 증가)
  • 핫도그, 베이컨, 햄과 같은 가공육은 피합니다. 매일 섭취 시 위암 위험률이 18% 증가합니다. (가공육 안에 들어있는 방부제, 나트륨, 훈제 식품에 들어있는 물질 등)
  • 야채, 육류, 생선, 과일 등 일반적인 한식 위주의 음식을 담백하게 조리해서 먹으면 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2. 위암 수술 전 식단

위암 수술을 하기전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보양식, 본인이 좋아하는 것을 마음껏 먹고 체중을 늘려 오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회복 기간에 체중이 많이 감소하기 때문에 몸이 쇄약해 지고 회복이 더뎌지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르겠지만 컨디션이 좋지 않고, 위암이 많이 진행된 경우에는 사실 많은 식사를 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목넘김이 좋고 영양가가 풍부한 영양 죽 종류, 삼계탕, 전복죽, 유황 오리탕, 오리고기, 추어탕, 생선찜, 신선로, 자라탕 같은 보양식들을 많이 드시면 좋습니다. 식사가 원활하지 않다면 비타민 주사, 마늘 주사 같은 고함량 영양제를 맞는 것도 컨디션을 끌어올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평소에 드시는 일반식을 드셔도 크게 문제 될 것은 없지만 너무 기름진 음식, 가공육, 맵고 자극적인 음식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고, 수술 전 최후의 만찬으로 치킨 족발 같은 걸 한번 정도 드시는 것은 괜찮습니다. 먹고 싶은 걸 못먹어서 스트레스받는 것보다 먹고 싶은 음식을 드시는 편이 심신의 안정에 좋습니다.

3. 위암 수술 후 식단

위 절제술 이후 식단 관리

수술을 하고 1주일, 길게는 2주까지 병원에 입원해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 챙겨주는 미음 > 흰죽 > 영양죽의 순서대로 식사를 드시면 되고, 소량씩 자주 드시는 것이 좋으며 중간에 과일, 주스, 야채 스틱 같은 간식을 섭취합니다. 수술 후 경과에 따라 2주 ~ 3주 정도가 지나면 이론적으로는 일반식을 먹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수술 전에 먹던 음식을 그대로 먹는 것은 두달 이상은 지난 후에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2주까지는 죽 형태의 식단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진짜 너무 먹고 싶은 음식이 있거든 입에 잠시 넣어서 혀로 맛만 좀 느껴보시고 씹고 뱉는 방법도 있지만 사실 소금, 향신료 같은 건 수술 부위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양배추
  • 브로콜리
  • 흰살생선(가시는 반드시 제거하고 섭취 하여야 합니다)
  • 계란
  • 브로콜리
  • 견과류
  • 양파
  • 마늘
  • 두부

위의 식재료 들로 미음 죽의 형태로 섭취 하다가 흰쌀밥과 함께 반찬으로 만들어 먹습니다. 반찬으로 해 먹기 힘든 과일은 야채 등과 섞어 갈아서 식사 사이에 간식으로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브로콜리 + 바나나 + 블루베리 + 우유 생과일주스
  • 살짝 데친 양배추와 데친 토마토, 닭가슴살을 곁들여서 먹습니다.
  • 계란찜에 다진 버섯과 양파, 쪽파등을 썰어 넣고 조리합니다.
  • 대체적으로 간은 거의 하지 않고 한 꼬집. 소량만 합니다.

저렴하게 식단 짜는 방법

장 시간으로 보관할 수 있는 냉동야채, 냉동버섯 같은 식재료 등은 쿠팡 프레시로 구입합니다. 마트에서 야채를 사서 직접 손질해 얼려 보관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찌개용 야채 모둠세트 같은 것을 구입해 된장을 소량 풀고 두부만 잘라 넣어도 훌륭한 반찬이 됩니다.

  • 쿠팡 프레시 냉동 야채 (찌개용, 볶음용, 조림용 모둠 야채 추천)
  • 두부, 계란 같은 것들은 유통기한이 길기 때문에 트레이더스 같은 곳에서 대용량으로 구매하면 저렴합니다.
  • 냉동 닭가슴살 (훈제 제품 말고, 저염 닭가슴살을 구입합니다) 인터넷에서 대량으로 구입합니다. 하루에 한 끼는 꼭 닭가슴살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냉동 닭가슴살을 냉장 해동 또는 전자레인지 해동 후 물에 살짝 데쳐서 염분을 완전히 제거하고 조리합니다. 샐러드 또는 쌈 야채에 싸 먹습니다. (상추, 깻잎, 조리하고 남은 야채들)
  • 마트 전단지를 보고 할인하는 신선 야채는 구입해 뒀다가 나물을 만들어 먹으면 1주일 정도는 거뜬합니다. 콩나물, 취나물, 재철 나물, 시금치(시금치는 빨리 상하는 편이니 나물을 무치고 손질해 냉동해 두고 시금치 된장국으로 해 드시면 좋습니다)
  • 마트 마감 시간대인 9시 전, 후에 장을 봅니다. 마감 시간에는 반값 할인을 많이 합니다.
  • 비싼 과일류는 신선으로 구입하지 말고 냉동된 것으로 사서 주스나 요구르트에 섞어 먹으면 저렴합니다. (냉동 블루베리, 라즈베리 2kg 이런 걸 구입해서 소량씩 플레인 요거트 또는 요플레 같은데 견과류와 함께 넣어 먹습니다)

이런 식으로 식단을 구성하면 1주일에 식비가 10만 원도 들지 않습니다. 대용량 과일, 야채, 견과류를 초기 구입할 때 지출하는 것 외에 생 나물, 두부, 계란, 우유, 요거트 같은 것들만 필요할 때 추가로 구입하면 되기 때문에 비용이 크게 들지 않고도 다양한 식단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