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효모 제품이 탈모관리에 좋다는 글은 많이 봐왔지만 나와 상관없는 영역이라 굳이 알아보지는 않았습니다. 그런데 첫째 아이 출산 이후 임신성 탈모가 오게 되고, 또 코로나에 걸려 고열을 앓은 이후 첫째 아이가 코로나 후유증으로 지루성 피부염이 생겼고, 영유아 원형탈모가 시작돼서 병원 통원 치료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두피에 좋은 건 다 해보았고, 1년 넘게 관리 후 모발이 많이 자랐습니다. |
영유아, 임신성 탈모로 고민 중이신 분들에게
제가 사용했던 방법들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갑자기 찐 살, 다가올 여름을 위해서 속성 단기 다이어트를 해야 한다면 지금 확인하세요.
▶차전자피,가르시니아 다이어트 보조 제품은 맛이 없다는 편견을 깨드립니다.
▶탄력 잃은 피부, 눈에 띄는 주름살, 칙칙한 안색, 색소 침착과 잡티 개선을 한 번에.
1. 탈모의 원인과 탈모관리 방법
탈모의 원인과 증상
– 남성형 탈모증
가족력, 비타민 B12 결핍, 갑상선 기능 저하증 또는 항진증, 유전적 원인 또는 남성호르몬 안드로겐성 분비로 인한 경우가 많으며 M자 모양으로 이마의 경계가 점점 넓어지며 정수리 부위로 탈모가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여성형 탈모증
난소 낭종,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항진증, 가족력(안드로겐성 남성형 탈모) 스트레스, 임신 및 출산, 철분 부족으로 인한 빈혈, 무리한 다이어트, 여성호르몬 분비 불균형 문제로 탈모가 시작돼 모발이 가늘어지며 머리숱이 줄어들고 머리 가르마 쪽이 휑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 원형 탈모증
1~2cm 지름의 원형 모양으로 모발이 갑자기 빠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두피 전체 탈모(전두 탈모증) 눈썹, 속눈썹, 체모(범발성 탈모증)로 점점 증상이 심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아토피처럼 자가 면역질환의 일종으로 분류하며 림프구에 이상이 생기면 면역 세포가 정상 세포인 모을 공격해서 모발이 탈락되는 질환입니다.
– 휴지기 탈모증
갑상선 질환으로 인한 호르몬 불균형, 잦은 미용 시술과 미용 기기 사용으로 두피가 약해졌을 경우, 빈혈, 불면증, 출산, 발열, 수술, 지나친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결핍, 약물 반응, 만성 스트레스로 인해 생기는 탈모로 일부 모발이 성장을 다 하지 않은 상태에서 휴지기 상태가 되며, 모발 주기의 정상 싸이클을 벗어나서 모발이 탈락되는 것을 뜻합니다.
탈모 관리방법
– 출산 후 탈모
비오틴, 수유부 종합 영양제를 먹으면서, 맥주효모 샴푸로 이틀에 한번 샴푸를 하고, 1주일에 1회 맥주효모 헤어팩을 했습니다.
드라이기 찬 바람으로 모발을 말려주었고, 모발이 다 마르면 부드러운 브러쉬로 충분히 빗어줬습니다.
호호바 오일 소량을 손바닥에 충분히 문질러 두피 전체를 마사지 해주는 정도로만 관리 했고, 출산 후 1년 정도가 지나자 탈모는 어느 정도 복구 됐습니다.
– 영유아 원형탈모
소아과와 피부과 3곳을 방문해 피검사, 두피검사 등을 진행한 결과 갑상선이나 자가면역 질환, 영양결핍 상태는 아니었습니다.
코로나 후유증으로 인한 지루성 피부염 모근 탈락으로 진단 받았으며, 저용량 스테로이드 로션과 경구용 스테로이드 물약을 처방 받아 사용했습니다.
1주일에 한번 맥주효모 샴푸 소량으로 마사지 해주었고, 평소에는 그냥 미온수로만 머리를 씻겼고 샴푸는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원형 탈모가 진행 되다가 6개월 정도가 지나니 두피 전체가 거의 다 탈락 되었고, 증상 발현 1년 후에 솜털이 올라와서 색이 짙어지는 것을 확인하고 삭발을 했습니다.
삭발 후 모발이 짙어지는 속도와 자라는 속도가 다시 빨라지고 있으며, 지금은 스테로이드 약은 먹지않고 아이가 두피 가려움을 호소할 때 데스오웬 로션만 소량 발라 주고 있습니다.
2. 맥주효모 효과
1970년대 독일 맥주 공장 노동자들의 머리카락이 유난히 풍성하고 윤기 있다는 점을 착안해 맥주효모 연구가 시작 되었고, 맥주 제조 후 건조 된 맥주효모 속에 비타민B군, 인, 단백질, 필수 미네랄이 풍부하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맥주효모 속에는 비오틴 셀레늄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머리카락을 굵고 힘있게 해주는 식물성 단백질, 즉 천연 나이아신 성분 입니다.
‘맥주로 머리를 감으면 되지않나?’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우리가 마시는 맥주에는 맥주효모가 없습니다.
맥주효모는 술이 되지 않은 상태의 효모이기 때문에, 이미 술이 된 맥주에는 알코올만 있기 때문입니다.
3. 맥주효모 및 탈모관리 제품들
맥주효모 샴푸와 헤어팩
독일산 맥주효모 원료를 사용해서 만든 샴푸와 헤어팩을 사용하면 두피와 모발에 영양을 공급해줌과 동시에 윤기를 주고 푸석해진 머리카락을 미역처럼 찰랑찰랑하게 만들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맥주효모 헤어 제품(미친스킨)에 독일산 맥주효모, 단백질, 케라틴, 셀레늄, 베타카로틴, 미역, 동백나무 추출물, 아르간오일, 알란토인, 동백나무 오일 등 모발에 좋은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해서 사용해보니 두피 각질 완화, 두피 영양공급, 큐티클 보호, 머릿결이 개선되는 걸 느꼈습니다.
또 프랑스에서 비건 인증을 받은 약산성 제품이라 임산부, 수유부, 아이도 사용이 가능해서 더욱 좋았습니다.
데스오웬 로션 0.05%
스테로이드 6등급으로 매우 저용량의 스테로이드가 함유 되어 있으며, 영유아와 임산부도 부득이한 경우는 처방받아 사용 가능한 제품 입니다.
가려움 완화와 국소 진통 효과가 있고, 지루성 피부염으로 두피에 딱지가 생기고, 모발이 탈락된 후 두피가 완전히 비어있는 상태였을 때 부터 소량으로 도포해서 발라줬습니다.
1주일 바르고, 1주일 쉬고, 이런 식으로 거의 6개월 간 꾸준히 발라줬고, 약물 치료 후 6개월 정도 지났을 때 제일 처음 탈모가 시작된 부분부터 하얀 솜털이 자랐습니다.
1년 정도 치료하는 중에 있으며, 현재 모발이 약 60% 정도 돌아온 상태입니다.
PRD 피알디 현탁시럽 0.3%
사과향이 나는 빨간색의 영유아 경구용 스테로이드제 물약. (감기에 걸렸을 때와 동일한 처방) 2주 복용하고, 3개월 경과 지켜보고 또 2주 복용하고 이런식으로 텀으로 두고 약물 복용 했습니다.
아기 영양제
비오틴과 유산균 및 아기 영양제도 이것저것 시기별로 다양하게 관리 해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