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환자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일교차가 심하고 미세먼지, 황사 때문에 기관지염, 목감기가 유행을 하기 때문인데요. 감기에 걸릴 때마다 병원에 가고, 근본적 치료는 되지 않는데 증상 완화만 시켜주는 감기약을 자꾸 먹게 되면 몸에 부담이 되는 것 같아서 꺼려지시는 분들을 위해 면역력 강화하는 법과 감기 증상 완화에 좋은 민간요법 음식들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 감기가 자주 걸리고 몸이 많이 약해지는 느낌이 든다면 건강의 적신호일 수 있습니다. 지금 신청하세요!
▶감기가 걸린 것이 아닌데 꼭 감기 증상 처럼 몸이 나른하고, 머리도 아프고, 열도 나고 한다면 바로 진단해 보세요.
▶갱년기 우울증이나 몸의 이상 변화는 여성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남자 갱년기 자가진단으로 확인해보세요.
1. 감기 증상에 좋은 음식 5가지
배
동의보감에서 배는 기침이 심하고, 열이 높을 때 먹으면 약이 되는 과일이라고 소개를 합니다. 배에 들어있는 비타민C가 해열제 역할을 해주며, 과육에 수분이 88%이상 함유되어 있어, 목이 건조하거나 아플때 먹게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여 기관지염, 마른 기침, 가래에 좋습니다.
콩나물국
흔히 콩나물국을 해장할 때 먹는 숙취에 좋은 음식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장 이외에도 좋은 기능이 있습니다. 콩나물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고, 몸의 면역력을 키워주는 성분입니다. 파와 함께 넣고 끓이면 항산화 작용, 혈액순환에 좋은 영양식이 됩니다.
무
면역력 증진과 피를 맑게 해주고, 목의 통증을 줄여줍니다. 비타민C, 칼슘, 식이섬유, 엽산이 들어있으며 감기 바이러스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무의 맛과 영양가가 가장 높은 시기는 11월에서 2월이기 때문에 겨울에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더덕
다량의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으며 혈관질환,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기침이나 가래, 천식, 염증 치료와 자양강장 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더덕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고기와 함께 섭취하면 좋으며 고기의 산성 성분을 중화해줍니다.
생강
통증을 완화 시켜주는 항염증 성분이 있어서 온몸이 아프고 쑤시는 몸살감기에 특히 좋습니다. 근육에 쌓인 피로 물질이 제거되어 근육통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이 있어서 겨울철에 감기에 좋습니다. 염증을 가라앉혀주고, 기관지를 확장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밤에 기침이 심해지는 폐렴, 기침 감기에 좋습니다. 자기 전에 따뜻하게 마시면 잔기침, 목구멍이 간질거리고 따가운 증상, 입으로 숨 쉬게 되는 증상 등을 완화 해줘서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섭취시 유의해야 할 점은 심장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이기 때문에 열 감기에 걸렸거나 고혈압인 사람이 자주 복용하면 좋지 않습니다.
2. 감기 걸렸을 때 주의할 점
고열
열이 38.5도 이상 날 때는 타이레놀, 부루펜과 같은 해열제(해열진통 소염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열이 40도가 넘어가면 뇌 손상이 일어날 수 있어 치명적이므로 해열제를 복용 후 미온수로 몸을 닦아주고, 미지근한 물을 마셔서 수분을 보충해 줍니다. 약을 복용한지 30분이 지나도 열이 내리지 않고, 잠시 내렸다가 더 오르는 것 같으면 몸에 염증수치가 높은 것일 수도 있기 때문에 검사가 필요하므로 즉시 병원에 갑니다.
기침
기침이 심하거나 목에서 피가 나올 경우에는 병원에 가야 합니다. 감기에 걸렸어도 기침이 너무 심한 경우에는 폐렴으로 이어질 수 있고, 폐 손상이 오면 복구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민간요법에만 의존하면 큰일 납니다. 병원에 가서 흉부 엑스레이를 찍고, 정확한 진단과 약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목에 피가 나오는 경우에는 뜨거운 국물, 차, 죽을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기관지 내 염증을 더욱 악화 시킬 수 있으니 미지근하게 드시기 바랍니다.
구토, 설사
구토 또는 설사가 심할 경우. 몸에 수분이 너무 급속도로 빠져나가면 탈수 증상이 일어나서 생명이 위험해질 수 있으니, 구토나 설사가 심할 때는 병원에 가야 합니다. 그리고 구토, 설사를 동반한 감기 증상은 보통 독감일 수 있으므로, 독감 검사를 진행해서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해야 합니다. 독감 바이러스는 몸의 전체적인 밸런스를 붕괴하고, 장기를 손상 시킬 수 있으므로 48시간 이내에 감염증을 확인하고 필요한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만 5세 미만의 영유아
영유아는 가벼운 감기 증상도 위험할 수 있으므로 병원에 가야 합니다. 약국에 판매하는 일반적인 시럽약들로 증상 완화가 될 수도 있지만 영유아는 워낙 걸릴 수 있는 위험 질병들이 많으므로 감기에 의한 증상인지, 수막구, 뇌수막염, 노로바이러스, 독감 등에 의한 증상인지 정확한 진찰이 필요합니다.
3. 감기 예방하는 법
감기 예방 손 씻기
일상생활 중, 외출 후에 손을 깨끗 씻고 양치 및 가글 하는 것은 감기 예방은 물론 각종 바이러스들이 우리 몸에 들어오는 것을 막아줍니다.
감기 예방 면역력 높이기
평소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힘을 길러주고 인체 스스로의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C, 비타민D, 엽산, 아연, 철분 등이 포함되어 있는 종합 영양제를 섭취하고, 면역력 증진에 좋은 음식들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 예방 마스크 착용
공공장소와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그리고 사람이 많은 장소에서 마스크를 착용하면 공기 중으로 전파되는 바이러스를 차단해 줍니다.